반응형

     

    피부는 우리 몸을 외부로부터 보호하는 첫 번째 방어막입니다. 피부 그 자체로 보호 성분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피부관리의 가장 첫 걸음은 원래 우리가 가지고 있는 피부의 정상적인 상태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피부 보호 장벽의 핵심은 pH 입니다. pH는 산성 혹은 알칼리 성의 정도를 숫자로 표시한 지수로 중성인 pH7을 기준으로 숫자가 낮으면 산성, 높으면 알칼리성이라고 합니다.

     

     

    피부의 피지선과 땀샘에서는 각종 분비물이 나오는데 이 분비물이 피부를 보호해주는 막이 됩니다. 그런데 이 분비물에는 저급 지방산, 아미노산 등의 분비물도 함께 배출되는데 피부의 산성정도는각종 ‘산성 분비물’의 양에 따라 결정되게 됩니다.

    pH 5 이하 산성 피부 - 지성: 각종 산 성분이 과도하게 분비되면 피부 표면이 지나치게 산성화됩니다. 산 성분이 많이 분비된다는 뜻은 피지량이 많다는 뜻으로 피부가 지성에 가깝다는 것입니다.

    pH 5.5 약산성 피부 - 정상피부: 정상적인 피부의 pH는 5.5로 피부 속에 촉촉하게 수분이 차 있고 표면에는 얇은 유분막이 형성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이 보호막은 기 중의 먼지, 세균 등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해 외부 환경의 자극에도 건강한 피부를 유지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pH 7.5 이상 알칼리성 피부 - 여드름/아토피 피부: 피부가 알칼리화됐다는 것은 산 성분인 유분이 부족하다는 것입니다. 이는 피부 표면을 보호하는 유분막이 손상된 상태로 피부가 외부 환경 자극에 그대로 노출되고 있는 상태 입니다. 작은 자극에도 예민한 극건조 혹은 아토피성 피부 그리고 여드름 피부 역시 알칼리에 속합니다. 알칼리성에 가까울수록 여드름균 등 각종 세균이 번식하기 쉽기 때문에 주의와 관리가 필요합니다.

     

    즉, pH 지수 중 사람에게 가장 이상적인 피부는 바로 '약산성' (pH4.4 ~ pH6.5 사이)으로 수분과 유분이 적절하게 유지되어 자체적으로 피부장벽에 보호막을 만들어 피부를 보호하는 상태입니다. 아이가 자라는 태중에서의 산도 그리고 태어난 아이의 피부의 상태가 약산성입니다.
    그럼 피부의 약산성 상태를 어떻게 유지할 수 있을까요?  pH 밸런스는 왜 깨지게 되고 어떻게 보호가 가능할까요? 

    pH 밸런스를 깨뜨리는 요소는 다양하지만, 가장 흔한 이유는 잘못된 세안제와 화장품 사용입니다.

     

    강한 세척력을 위해 시중에 판매되는 대부분의 비누, 클렌징폼 등의 세안제는 pH9~10 정도의 높은 알칼리성입니다. 이런 알칼리성 세안제들은 세정력은 강하지만 피부를 보호해주는 유분과 수분 보호막까지도 깨뜨려 피부 부호막이 기능을 하지 못하게 만듭니다. 이로 인해 외부 환경에 의해 피부가 쉽게 손상을 입을 수 있고, 피부에 유용한 피지막까지 제거돼 건조해지고 민감해질 수 있으며, 면역력까지 떨어지게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건강한 피부를 위해 피부의 천연 보호막을 잘 유지하려면 가장 먼저 약산성 세안제를 써야합니다.

     

    시중에 있는 훌륭한 약산성 제품이 궁금하다면 아래 글을 확인해 주세요!

     

    카카오톡 문의: salanghae28

    구입방법: victory-nuskin.mynuskin.co.kr/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