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코딩으로 만들고 싶었던 가장 첫번째는 웹 크롤링 봇이었다.

    이래저래 검색을 하고 예제를 따와서 시험삼아 돌려보는데 아래와 같은 메세지를 발견했다.

    크롤링에서 필수인 Beautifulsoup 모듈이 없다는 메세지 ... 왜 안되는지를 찾아 삼매경... 

    코딩의 문제는 사실 뒷전이고 어떻게든 돌아가게 해보고 싶었다.

    초보로써 다양한 인터넷의 설명과 해결법은 이해하기도 어려운 부분들이 많았고 질문은 꼬리에 꼬리를 물고 늘어나기 일수였다. 사실 아래에 적은 방법들도 내가 완전히 모든 것을 이해하고 있는 것은 아니고 나와 같은 초보들이 조금이나마 쉽게 정리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돕고 싶은 마음이다.

     

    아주 다양한 문제들이 있고 모두가 동일한 것은 아니겠지만 아래 내가 찾아봤고 테스트해본 방법들을 정리해본다.


    1. 패키지 설치 오류

    사실 파이썬의 장점인 다양한 패키지 사용은 공짜가 아니다. 패키지 설치와 설정은 쉽지 않은 듯 하다.

    패키지 설치는 Python 내장(=별도 추가 설치가 필요없는) PIP를 통해 설치가 가능하다.

    CMD (윈도우 검색 부분에 CMD라고 하면 Dos interface의 창이 하나 뜬다)에 아래 입력식을 입력하면 된다.

    pip install beautifulsoup4

    위 입력식은 install 명령으로 패키지를 자동 설치해준다.

    사실 이전 포스팅에서 설명한바와 같이 대부분의 유용한 패키지가 포함된 Anaconda를 설치한 사람이라면 굳이 이 방법을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 

    2020/03/25 - [IT/Python] - 파이썬 설치 및 환경 설정 - Anaconda를 설치하세요

     

    아나콘다를 설치한 사용자라면 모두 아래 글을 보게될 것이다.

    Satisfied가 뜨면 설치된것이지만 아무것도 모르는 일자무식 초보로써 아직 돌아가지 않기에 오류가 있었다고 생각했으나 설치 자체에는 문제가 없었다. 하지만 또다른 문제가 있었으니...

     

    참고로 이 방법의 경우 pip install을 명령하는 폴더 위치를 바꿔야한다는 설명도 있었다.

    나의 경우 혹은 Anaconda를 설치할 많은 사람들의 경우 큰 차이는 없겠지만 혹시 참고해볼 수도 있다.

    참고사이트

     

    2. TSSL 오류

    위 방법을 했을 때 아래와 같은 메세지를 보게됐다.

    WARNING: pip is configured with locations that require TLS/SSL, however the ssl module in Python is not available.

     

    구글에서 제안하는 여러가지 해결책들

      1) trusted-host: 나에게는 통하지 않음

    PIP Install 이후에 아래 명령어를 추가하는 방법 (참고사이트)

    --trusted-host pypi.org --trusted-host files.pythonhosted.org <package-name>

    나의 경우 발생한 더 길어진 오류 메세지

     2) Openssl 설치: 나의 경우 실패 - 몇몇 사이트에서 추천 하는 방법이었으나 연결된 설명들이 너무 기술적이고 잘 이해되지 않았음. 

      3) 시스템 환경 변수 경로 추가: 많은 사이트에서 추천하는 방법 중 하나이나 나에게는 통하지 않음

        참고사이트

          - 윈도우 검색 창에서 혹은 설정/제어판에서 "시스템 환경" 이라고 검색

      4) Anaconda 하위 경로에 파일 복사하기:

         나는 보통 파일을 직접 옮겨넣는 것을 싫어하지만 여러번의 재설치는 하고 싶지 않았다. (실제로 여러 사이트에서는 다른 버전으로 재설치를 추천하고 있다) 그러던 와중 단 한 사이트에서 위에 언급한 모든 방법이 실패한 사람을 보았고 그 분의 방법이 바로 파일을 직접 복사하는 것이었다. (참고 사이트)

        - 아나콘다 하위 폴더에서 "/Library/bin/" 경로 들어가기

        - 다음 네 가지 파일들을 복사

           libcrypto-1_1-x64.dll

           libcrypto-1_1-x64.pdb

           libssl-1_1-x64.dll

           libssl-1_1-x64.pdb

        - 아나콘다 이하 다음 경로에 위의 네 파일 붙여넣기 "/DLLs/"

     

    사실 이 방법이 프로그램 구동에 문제가 있을지 (왜냐... 난 겁이 많고 아무것도 모르는 초보이니) 걱정도 되고 의심도 되지만... 일단 이 방법 이후에 드디어 아래 깔끔한 메세지를 받았다)

    부디 모두 스트레스 받지 마시고 즐코 하시길!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