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이 부분은 같은 책 1편에 대한 후속편이다. 실제 저자의 한글 번역본 책은 300페이지 미만으로 그다지 양이 많지 않다. 하지만 그 성격이 다르기에 굳이 두 부분으로 나누어 소개한다. 1편이 아이가 어린 나이에 말하기를 배우듯 읽기도 배울 수 있고 부모는 아이가 배울 수 있도록 허락해야 한다(저자의 뉘앙스는 부모가 가르친다기 보다 "이미 천재 수준인 아이가 스스로 배우도록 환경을 제공하기만 하라." 이다. - 물론 번역은 가르친다 라고 되어있다. 원문을 구하지 못해 저자가 뭐라고 적었는지 모르지만 나중에 확인해 보고 싶다.)라는 주제라면 2편은 그럼 어떻게 아이가 배울 수 있나에 대해 다루고 있다.

       

    • 읽기 프로그램 점검 리스트
      • 최대한 빠르게 시작한다.
      • 게임처럼 즐겁게 접근해야 한다.
      • 아이와 부모가 행복하고 기분이 좋을 때 시작한다.

        **아이가 피곤하거나 기분이 나쁘거나 배가 고플 때는 어떤 것도 가르치려 하지 말아야 한다. 아이를 괴롭히는 원인이 무엇인지 찾아내어 그것부터 해결하라. 그런 다음 읽기를 가르치는 기쁨으로 돌아가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내라.

      • 가르치는 시간은 아주 짧아야 한다. 그리고 무엇보다 아이가 끝내고 싶어 하기 전에 부모가 먼저 끝내야 한다.
      • 아이가 지루함을 느끼지 않도록 빨리 단어 카드를 보여줘야 한다.
      • 완벽하게 아이가 익히도록 반복을 계속하면 아이는 지루해지게 된다. - 아이가 호기심과 배움에 대한 열정을 유지하도록 새로운 것을 많이 가르쳐라!(저자는 실례로 20개를 100% 배우는 것 보다 2000개의 10%가 더 낫다고 하고 있다.
      • 일관성이 중요하다. (지속할 수 없다면 하지 말라)
      • 단어 카드 : 두꺼운 흰 도화지에 빨갛고 굵은 펜, 일관적인 글씨체 유지!!
      • 아이를 강요해서는 안 된다.
      • 즐겁지 않으면 즉시 중단한다!!

           

    • 읽기 프로그램 단계
      • 단어
      • 구절
      • 주어 + 술어
      • 수식어가 들어간 문장
      •    

    • 읽기 프로그램 방법
      • 단어카드를 아이가 1초 정도 쳐다볼 수 있게 하고 별다른 설명없이 그 단어를 말한다.
      • 반복은 적어도 15분 이상 휴식 후 이뤄져야 한다.
      • 통문자 방식으로 가르쳐라
      • 익숙한 단어에서 부터 확장해라
        • 손, 머리, 어깨, 무릎, 귀, 팔 ….
        • 의자, 탁자, 문, 벽, 창문, 거울 ...
        • 트럭, 담요, 양말, 컵, 공, 베개, 칫솔 …
        • 주스, 우유, 오렌지, 빵, 물, 감자 …
        • 코끼리, 기린, 하마, 고래, 고릴라, 뱀, 여우 …
        • 마신다, 잔다, 달린다, 운다, 춤춘다 … (동사의 경우 단어를 보여주기 전에 동작을 보여주고 아이도 따라하게 하면 더 효과적이다.)
      • 단 비슷한 단어가 연속되어서는 안 된다.(손, 손가락, 손톱 등)
      • 아이는 즐거워야 하고 부모는 아이에 대한 사랑을 자주 표현해야 한다.

           

    • 단어 읽기 프로그램 상세 방법
      • 1일차 : 5개의 단어 카드 보여주기 x 3회
      • 2일차 : 1일차의 5개 단어 3회 반복 + 새로운 5개 단어 3회
      • 3일차 : 1일차 단어 3회 반복 + 2일차 단어 3회 반복 + 새로운 5개 단어 3회
      • 4~7일차 : 3일차 15개 단어 각 3회 반복(하루 총 9회)
      • 8일차 : 각 세트 당 1개의 카드만 새 카드로 교체 + 새로운 5개 단어 2세트 추가 - 각 세트당 3회 반복
      • 9~12일차 : 1주차 3세트에서 1개의 카드를 추가로 새 카드로 교체 + 새로운 단어 2세트 - 각 세트당 3회 반복
      • 이 후 매일 각 세트당 1 단어씩을 새 단어로 교체한다.

        *즉, 매일 새로운 단어 5개, 퇴각 단어 5개

         

    • 구절 읽기 프로그램
      • 이미 가르친 단어를 응용해 구절을 만든다.
      • 기본은 색깔이다.(그러므로 색은 단어 카드로 미리 어휘를 알려줘야 한다.)
        • 주황색 주스, 분홍색 치마, 파란색 자동차 …
      • 반대말을 사용한 구절 확장
        • 큰, 작은, 긴, 짧은, 깨끗한, 더러운 ...
        • 큰 의자, 작은 의자, 긴 머리, 짧은 머리, 깨끗한 손, 더러운 손 …
      • 상세 프로그램은 단어와 유사하나, 병행할 경우 5개 2세트만 반복하고 5일 후 1카드 씩 추가와 퇴각 적용) - 하루에 몇 개의 카드를 학습할 지는 아이와 부모에 따라 다르다.

           

    • 주어 + 술어 읽기 프로그램
      • 조사를 적용하여 명사와 동사를 조합하여 문장을 만든다. 조합한 후 아이에게 이를 읽어주고 아이도 스스로 조합하게 한 후 읽어줘도 좋다.
        • 엄마 가 웃는다, 아빠 가 잔다, 누나 가 먹는다 …
      • 한 카드 안에 주어 + 술어를 조합한 문장을 만들어 5개 한세트로 반복한다.
      • 짧은 문장으로 된 간단한 책을 만든다. 아이가 나오는 사진을 추가하여 책을 만들어도 좋다.

           

    • 다양한 수식어가 들어간 문장 읽기 프로그램
      • 6과 동일하게 그러나 좀더 다양한 수식어로 문장을 조합하는 게임을 한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