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주식의 시대다.

    하루가 멀다 하고 최고 수익의 경력을 자랑하는 주식관련 서적이 쏟아져 나오는 것 같다.

    주식 관련 책을 추천해달라고 하면 꼭 나오는 고전들을 제외하고

    최신 트렌드를 반영하는 좋은책을 찾기는 점점 더 힘들어지는 것 같다.

     

    이 책을 만났을 때, 처음에는 굉장히 비슷한 느낌이 들었다.

    뭔가 자신의 경력과 함께 사람들을 매혹시킬 만한 제목 - 7가지 무기??

     

    하지만 책을 좀더 알아보면서 이 책이 지향하는 바가 다른 책들과 전혀 다르다는 것을 알고 굉장히 신선하게 느껴졌었다.

    이 책의 저자는 최고 수익의 대가가 아니라 잃지 않는 투자의 대가다!

     

    작년부터 불어 닥친 주식/코인/부동산 광풍 속에서 모든 사람들이 100%, 200%라는 수익률에도 그다지 감동하지 않는 현재의 분위기에서 이런 책을 낸다는 것 자체가 굉장한 모험이자 도전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 느낌은 책을 읽어가며 더 굳어졌다.

    이 책의 저자는 단순히 마케팅 툴로 잃지 않는 투자를 내세우는 것이 아니라

    진짜 자신이 수십년 간 실천해온 투자 방법이고 그것을 아주 단순하게 풀어내고 있을 뿐이라는 것을

     

    책의 시작부터 저자는 자신의 투자 스타일을 분명히 정리했다

    상승장에서 초과 수익을 얻지는 못해도 하락장에서 초과 손실을 보지 않을 수 있는 투자 방법

    저자가 이 방법을 선택한 것은 직업의 특성상 1년 단위로 큰 손해를 만들지 않아야 한다는 제약 때문이었다. 하지만 저자는 더 나아가 우리가 지속적으로 투자활동을 하기 위해 이 방법이 필요하다고 이야기 한다.

    최악의 패턴은 상승장에서 평균에 못 미치는 수익을 그리고 하락장에서 시장을 초과하는 손실을 보는 것이라고 말하며 건강하고 지속적인 투자를 위해서는 이를 피해야 한다고 말한다.

    , 나를 비롯한 많은 초보 투자가들이 빠지게 되는 갑자기 가치투자 존버 증후군

     

    저자는 일단

    우리가 잃지 않으면 계속해서 투자를 지속할 수 있고

    투자를 지속하면 수익은 계속 불어 나가기 마련이며

    너무 공격적으로 투자하는 사람들이 한번의 실수로 모든 것을 잃어버릴 수 있는

    큰 위기들을 현명하게 피해갈 수 있다고 이야기 한다!

     

    이 모든 전제 하에 저자가 이야기하는 7가지 무기를 소개한다.

    1. 목표설정: 자신의 성향 (시장에 대한 시각, 자금, 손실, 수익 등등 나의 모든 것)과 일치하는 투자만이 성공할 수 있도록 수 차례 강조한다.

    2. 자산 배분: 자산배분(주식에 얼마를 투자할 것인가)은 투자활동의 90%를 차지해야 한다. – 주식장에 주도주가 있고 상승하고 있으면 많이, 그렇지 않으면 적게

    3. 포트폴리오 관리: 올라가는 종목이 더 올라간다. 앞으로 올라갈 종목을 사거나 보유하고, 앞으로 내려갈 주식을 매도하라.

    4. 추세: 복잡한 기법보다는 단순하게 시장과 종목의 추세를 보라. 추세는 길수록 기울기가 가파를 수록 강한 힘을 가지고 있다.

    5. 주도주: 산업이 바뀌고 세상의 바뀌며 새로운 것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때, 가장 혜택을 받는 산업과 기업이 주도주가 된다. 우리 나라 주식 역사를 보며 뒤집어 보는 주도주들

    6. 변곡점: 추세가 변하는 지점에 대한 민감한 반응!

    7. 리스크 관리: 일관성 매수/매도 이유에 일관성을 가져라

     

    요즘 나오는 많은 책들에 비해 어쩌면 심심하다고 볼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시장이 흥분하면 흥분할수록 이 책의 메시지가 점점 더 필요한 시기가 올 것이라는 것은 분명하다.

     

    * 이 책은 네이버 카페 보수적인 투자자는 마음이 편하다와 출판사 이벤트로 증정 받았습니다. 하지만 자세하게 읽고 저의 솔직한 후기를 남깁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